미술심리재활사(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인정)
업무
발달재활서비스 성장기 장애아동의 인지, 의사소통, 적응행동 감각 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적절한 서비스 를 지원하는 것을(장애아동복지지원법, 2012) 말하며, 장애아동 및 가족의 복지적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지원과 정보를 제공하여 경제적 부담 경감에 목적을 두고 있는 서비스이다.
발달재활서비스 교과목 이수 자격요건
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교에서 영역별 교육과정 14과목, 42학점이상 이수, *한과목당 3학점 기준
- (1) 공통과목(2과목)
- 장애아동의 이해(필수)*
- 아동발달
-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
- 상담심리학
- 심리학개론
- 윤리와 철학(재활사 윤리)
- 재활행정과 정책
-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
- 안전관리와 응급처치
- 장애인 복지론
- 신경과학개론
- (2) 전공필수(3과목)
- 미술치료학개론
- 장애아동미술재활
- 미술재활현장실습
- (3) 전공선택(9과목)
- 유아동미술치료
- 청소년미술치료
- 가족미술치료
- 집단미술치료
- 미술표현기법
- 창의적미술치료
- 임상실습및슈퍼비전II
- 미술심리학
- 미술심리진단평가
- 아동미술교육
- 미술재활프로그램개발및평가
- 이상심리학
- 미술치료연구방법
- 색채심리학
- 미술치료사례연구
- 매체연구및실습
- 임상실습및슈퍼비전I
- 아동발달
- 부모교육 및 상담
- 미술심리상담사윤리
- 미술재활세미나
미술재활 현장실습
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총 100시간 이상, 단 장애아동 대한 실습을 40시간 이상, 미술치료전문가의 지도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.
“발달재활서비스 자격관리사업” 홈페이지 https://www.broso.or.kr/cert/